2016년 8월 30일 화요일

1) 비트맵월드에 대하여


시작하기 전에 일단 비트맵월드가 어떤 게임인지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비트맵월드는 (그리기 쉬운) 초록색 내모난 친구 비트가 다양한 사람들과 싸우며 세상을 구하기 위해 나아가는 이야기입니다.



일단 비트맵월드의 전투 시스템적 기획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정리해보겠습니다.



비트맵월드는 1:1 전투를 기본으로 하는 2d액션 게임입니다.
비트맵월드에서 전투를 할 수 있는 캐릭터들을 ActionFighter(AF)라고 칭합니다.
AF들은 몇가지 규칙들을 가지고 전투를 하게 됩니다.


  • 점프는 존재하지 않고 오직 좌우 횡이동만 가능합니다.
  • AF들은 서로 관통해 통과할 수 있습니다.
  • 6개 방향의 스킬이 저장된 ACTIONMAP이 있고 마우스 드래그를 통해 커서를 시작점에서 특정 거리 이동시키면 해당 각도에 맞는 스킬을 사용하게 된다.
  • 적에게 경직을 주는 주 공격은 상, , 3개 중 하나의 공격방향을 가지고 이는 대응되는 방어방향으로 막을 수 있습니다.
  • 적에게 경직을 주는 주 공격은 반드시 준비 단계가 있고 공격 준비에는 일정 시간이 필요합니다.
  • 공격 방향, 충전시간, 방어 방향은 모두에게 보여집니다.
  • 특정 기술은 자동으로 이동하는 기능을 가질 수 있습니다.
  • 특정 기술은 오브젝트를 소환 할 수 있습니다.




  • AF들은 HPSTAMINA를 가지고 있습니다.
  • 특정 입력을 통해 바라보는 방향을 바꿀 수 있고 바라보는 방향에 적이 있을 경우 적의 HPSTAMINA를 알 수 있습니다.
  • 당연히 HP는 공격을 당하면 감소하며 0이 되면 죽습니다. STAMINA가 낮은 상태에서 공격을 당하면 더 많은 HP가 감소합니다.
  • 행동을 하게 되면 STAMINA가 감소합니다. 아무 행동도 하지 않고 있으면 회복됩니다.
  • 공격을 당하면 STAMINA가 감소합니다. 공격을 당해 STAMINA0이 되면 넉백 당하게 됩니다.



// 글로 쓰니 뭔가 복잡해 보이네요, 한번 플래이해보세요! 뭔지 대충 알 수 있을겁니다..



전투를 하는데 필요한 기획은 이 정도인 것 같습니다.
다음부터 위에서 정리한 기능들을 하나하나 어떻게 구현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p.s 사실 이렇게 정리 해본 적이 처음이에요. 잘 하고 있는건지 모르겠네요. 어버버버버버

p.s.2 사실 인터넷에 글 쓰는 것도 어제가 처음이에요. @_@ 혹시 제가 뭔가 치명적이고 끔찍한 실수를 하고 있진 않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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